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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wift - Xcode를 활용하여 간단한 앱 만들기 (2) 본문
(인덕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iOS 프로그래밍 기초(21-2학기) 한성현 교수님 강의 내용을 변형 및 요약했습니다.)
Tip
- 프로젝트 설정
- 단체 아이디 다음에 프로젝트 이름이 들어가는데 프로젝트가 2개 이상 있으면 App Store에 업로드가 안되기에 2개 이상 있으면 안됩니다.
- Device Orientaion에 Landscape Left / Right 가 존재하는데 이 2개를 체크하지 않으면 앱이 세로 화면으로 나오지 않게 됩니다..
- Launch Screen은 앱 실행 시 나오는 로고 등이 나오는 부분입니다.
- Xcode
- Attributes는 선언(declaration)에 적용되는 것과 type에 적용되는 두 가지 (attribute)가 있습니다.
- Attributes inspector : UI의 색상이나 글자체 등을 설정하는 기능입니다.
- Attributes는 선언과 타입에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.
- (예) : 함수 선언에서 discardableResult를 쓰면 리턴 값을 사용하지 않아도 컴파일러 가 경고(warning)를 내지 않도록 하는 경우
@discardableResult func a() -> Int{ return 10 } a()
- 클래스의 프로퍼티 선언에는 IBOutlet을 사용하고 메서드 에는 IBAction을 사용합니다.
- 원하는 단어에 Alt 키를 누르고 물음표를 클릭하면 간단한 도움말을 볼 수 있습니다.
- 행 번호 왼쪽을 클릭하면 브레이크 포인트가 생기고 실행시키면 해당 줄에서 멈춥니다.
- View 부분에서 만약 UI를 겹치게 하고 싶은 경우 View부분에 아래에 있는 UI가 제일 앞에 출력되기 때문에 앞에 두고 싶은 UI의 순서를 아래로 하면 됩니다.
- sender : 여러 가지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입니다.
- 처음 Xcode를 사용하면서 많이 하는 실수
- 라벨 및 버튼의 변수를 지정하고 view부분에 선언을 잘못하고 실행했는데 에러가 나서 라벨의 변수명과 똑같이 지정하고 다시 실행시켰을 때에도 에러가 나옵니다.
- 이런 경우에는 Connection Inspector로 Outlet이나 Action이 한 번만 연결된 것인지 확인하고 노란 느낌표가 있으면 그것은 잘못된 연결이기에 X를 눌러 연결을 끊으면 됩니다.
- Is Initial View Controller : 앱의 시작점을 정해주는 기능입니다, 이 기능을 해제하면 시 작점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시뮬레이터에 만든 앱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.
upDown 앱 제작
AppDelegate.swift (프로젝트 제작 시 기본으로 제작되는 파일을 사용했습니다.)
import UIKit
@main
class AppDelegate: UIResponder, UIApplicationDelegate {
func application(_ application: UIApplication,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launchOptions: [UIApplication.LaunchOptionsKey: Any]?) -> Bool {
// Override point for customization after application launch.
return true
}
// MARK: UISceneSession Lifecycle
func application(_ application: UIApplication, configurationForConnecting connectingSceneSession: UISceneSession, options: UIScene.ConnectionOptions) -> UISceneConfiguration {
// Called when a new scene session is being created.
// Use this method to select a configuration to create the new scene with.
return UISceneConfiguration(name: "Default Configuration", sessionRole: connectingSceneSession.role)
}
func application(_ application: UIApplication, didDiscardSceneSessions sceneSessions: Set<UISceneSession>) {
// Called when the user discards a scene session.
// If any sessions were discarded while the application was not running, this will be called shortly after application:didFinishLaunchingWithOptions.
// Use this method to release any resources that were specific to the discarded scenes, as they will not return.
}
}
SceneDelegate.swift (프로젝트 제작 시 기본으로 제작되는 파일을 사용했습니다.)
import UIKit
class SceneDelegate: UIResponder, UIWindowSceneDelegate {
var window: UIWindow?
func scene(_ scene: UIScene, willConnectTo session: UISceneSession, options connectionOptions: UIScene.ConnectionOptions) {
// Use this method to optionally configure and attach the UIWindow `window` to the provided UIWindowScene `scene`.
// If using a storyboard, the `window` property will automatically be initialized and attached to the scene.
// This delegate does not imply the connecting scene or session are new (see `application:configurationForConnectingSceneSession` instead).
guard let _ = (scene as? UIWindowScene) else { return }
}
func sceneDidDisconnect(_ scene: UIScene) {
// Called as the scene is being released by the system.
// This occurs shortly after the scene enters the background, or when its session is discarded.
// Release any resources associated with this scene that can be re-created the next time the scene connects.
// The scene may re-connect later, as its session was not necessarily discarded (see `application:didDiscardSceneSessions` instead).
}
func sceneDidBecomeActive(_ scene: UIScene) {
// Called when the scene has moved from an inactive state to an active state.
// Use this method to restart any tasks that were paused (or not yet started) when the scene was inactive.
}
func sceneWillResignActive(_ scene: UIScene) {
// Called when the scene will move from an active state to an inactive state.
// This may occur due to temporary interruptions (ex. an incoming phone call).
}
func sceneWillEnterForeground(_ scene: UIScene) {
// Called as the scene transitions from the background to the foreground.
// Use this method to undo the changes made on entering the background.
}
func sceneDidEnterBackground(_ scene: UIScene) {
// Called as the scene transitions from the foreground to the background.
// Use this method to save data, release shared resources, and store enough scene-specific state information
// to restore the scene back to its current state.
}
}
ViewController.swift
import UIKit
class ViewController: UIViewController {
@IBOutlet weak var ldbinput2: UILabel !
@IBOutlet weak var ldbinput1: UILabel !
@IBOutlet weak var ldblabel: UILabel !
var x : Int =0
var y : Int =0
var result : Int =0
@IBAction func ldbplus(_ sender: UIButton) {
x = x +1
y = y +1
ldbinput1.text =String(x)
ldbinput2.text =String(y)
}
@IBAction func ldbminer(_ sender: UIButton) {
x = x -1
y = y -1
ldbinput1.text =String(x)
ldbinput2.text =String(y)
}
@IBAction func ldbResult(_ sender: UIButton) {
result = x + y
ldblabel.text =String(result)
}
override func viewDidLoad() {
super.viewDidLoad()
// Do any additional setup after loading the view.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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